소개
게임 개발에 입문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유니티 게임 엔진이 이상적인 출발점입니다. 본서는 유니티 게임 개발자로서 오랜 경력을 쌓아온 홍동희 저자가 유니티를 사용하여 게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단계별로 안내합니다. 초보자를 염두에 두고 작성된 이 책은 복잡한 내용과 불필요한 정보를 배제하고 필수적인 핵심 개념에 초점을 맞춥니다.
유니티 게임 엔진 알아보기
유니티는 2D 및 3D 게임을 만들기 위한 강력한 게임 개발 엔진입니다. 이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도구를 제공하여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챕터에서는 유니티의 기본 사항, 유니티로 할 수 있는 일, 유니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필요한 것에 대해 살펴봅니다.
유니티 프로젝트 시작하기
유니티를 설치하고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법을 배우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에디터 화면 구성, 에셋 스토어 사용법, 프로젝트 설정 등 유니티 프로젝트의 필수 요소를 알아봅니다.
게임 오브젝트 다루기
게임 오브젝트는 유니티 게임의 기본 구성 요소입니다. 이 챕터에서는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 이동, 회전, 크기 조절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또한 컴포넌트와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게임 오브젝트의 동작을 제어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기본 2D 게임 개발
2D 게임 개발의 기본 사항을 다룹니다. 이미지 변환, 스프라이트 생성, 플랫폼 배경 및 캐릭터 생성, 중력과 리지드바디 적용, 캐릭터 점프 및 이동 애니메이션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사용자 입력 처리
게임에서는 사용자 입력에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챕터에서는 유니티의 입력 처리 클래스, 키보드, 마우스, 터치 스크린 입력을 처리하는 방법, Input Manager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스프라이트 사용하기
스프라이트는 2D 게임에서 그래픽 요소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필수 요소입니다. 이 챕터에서는 다양한 스프라이트 유형, 스프라이트 에디터, 스프라이트 시트 설정, 벡터 이미지 사용법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만들기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사용자가 게임과 상호 작용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챕터에서는 텍스트, 캔버스, 버튼, 슬라이더, 팝업 창을 사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프리팹 활용하기
프리팹은 재사용 가능한 게임 오브젝트의 템플릿입니다. 이 챕터에서는 프리팹을 생성, 사용,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물리 엔진
유니티의 물리 엔진은 게임에 사실적인 물리적 상호 작용을 추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챕터에서는 리지드바디, 콜라이더, 물리적 상호 작용을 설정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사운드 효과 활용하기
사운드 효과는 게임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게임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챕터에서는 사운드 관련 리소스, 배경음악 및 효과음 추가 방법, 오디오 파일의 사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파티클 시스템
파티클 시스템은 게임에 특수 효과를 추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챕터에서는 파티클 에셋 가져오기, 파티클 시스템 생성, 파티클의 특성 조정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은 게임에 생동감을 더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 챕터에서는 2D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호출, 애니메이션 종합 예제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플랫포머 게임 만들기
플랫포머 게임은 유니티로 만드는 가장 일반적인 게임 유형 중 하나입니다. 이 챕터에서는 가상 조이스틱,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아이템 구현, 목적지 도착 판정 등 플랫포머 게임의 필수 요소를 만드는 데 대한 단계별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슈팅 게임 만들기
슈팅 게임은 또 다른 인기 있는 유니티 게임 유형입니다. 이 챕터에서는 이동하는 플레이어 우주선, 장애물, 적 생성, 배경 스크롤, 적의 회피 동작, 총탄 움직임 구현 등 슈팅 게임의 주요 기능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중급 과정
입문 과정을 마친 후 유니티 게임 개발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급 과정을 제공합니다. 이 챕터에서는 에셋 스토어, 타일 기반 맵 에디터, 스파인 2D, 앱 빌드, 데이터 저장, 소스 코드 관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유니티를 배우기 위해서는 어떤 선행 지식이 필요한가요?
프로그래밍이나 게임 개발에 대한 선행 지식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게임 개발자가 될 수 있나요?
이 책은 유니티 게임 개발의 기본 사항을 다룹니다. 실력을 향상시키고 유능한 게임 개발자가 되려면 계속해서 연습하고 학습해야 합니다.
유니티를 사용하면 어떤 종류의 게임을 만들 수 있나요?
유니티를 사용하면 2D 및 3D 게임, 플랫포머, 롤플레잉 게임, 슈팅 게임 등 다양한 종류의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